성매개 감염병성매개 감염병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

연성하감

연성하감

헤모피리루스 듀크레이균(Haemophilus ducreyi)감염에 의한 성기나 회음부의 통증성 궤양성 질환

원인균

헤모필루스 듀크레이 균(Haemophilus Ducreyi)이 연성하감의 원인균으로, 1~1.5㎛의 길이에 0.6㎛ 폭으로 작은 세균입니다.배양이 쉽지 않아 확인이 어려우며,
균체의 검출이 어려워 국내의 상당수 환자가 진단이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증상

성교 후 2~5일 후에 구진이 생기고, 이어서 통증이 있는 얕은 궤양이 성기의 표피, 관상구 등에 여러 개 생기며, 균이 스스로 옆으로 퍼집니다.한쪽 사타구니에 커져 있는 림프절이 만져지는데, 통증이 심합니다.

진단

배양이 쉽지 않아 정확한 진단이 어렵습니다. 최근에는 PCR이라는 중합효소 연쇄 반응법을 이용하여 병균의 DNA를 직접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치료

연성하감의 치료는 꽤 간단해서 항생제의 일종인 테트라사이클린이나 에리스토마이신을 복용하면 보통 1~2주일 내에 완치됩니다.
그러나 전염성이 강하므로 주기적으로 감염부위를 연한 비눗물로 씻어서 청결히 해야 하며, 부부 또는 성상대자가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연성하감을 치료한 후에도 연성하감에 감염된 사람과 성관계를 가졌을 경우 재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