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약물복용임신 시 만성질환 약물복용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고혈압, 당뇨병, 갑상샘질환, 천식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 임신부는 고위험 임신에 포함되며, 전체 임신부의 20~30%로 적절히 치료되지 않을 경우 엄마와 태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초기부터 적절한 관리를 한다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으므로 만성질환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자의적으로 중단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것을 권고합니다.

고혈압

임신 중 고혈압이 조절되지 않으면 태아 발육 지연, 조산 등 태아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혈압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 일부 고혈압 치료제(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는 선천성 기형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약물 변경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비약물요법

식이요법(저염식), 가벼운 운동, 적절한 체중 조절

당뇨병

임신 중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선천성 기형 발생, 조산, 거대아 출산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혈당 관리가 중요합니다.

※ 임신 전부터 전문가와 상담 후 고용량 엽산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약물요법

식이요법, 가벼운 운동, 적절한 체중 조절

약물요법

인슐린 주사제 등(비약물요법으로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갑상샘질환

갑상샘기능저하증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태아의 뇌 발달 등의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감상샘기능항진증은 태아 저체중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전 또는 임신초기에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샘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갑상샘기능저하증으로 레보티록신 복용 시, 철분제를 같이 복용하면 흡수가 저해될 수 있으므로 2~3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천식

임신 중 조절되지 않는 천식은 태아에 산소 공급을 감소시켜 태아의 성장 저해 및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물 사용을 권고합니다.

약물요법

흡입용 스테로이드 등

뇌전증

뇌전증 치료제는 태아 신경관 이상 등의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임신 중 조절되지 않는 발작은 엄마와 태아 모두에게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보다 안전한 약물로 변경 또는 용량 등을 조절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것을 권고합니다.

※ 임신 전부터 전문가와 상담 후 고용량 엽산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우울증, 불안장애 등

우울증 및 불안장애(공황장애, 강박증 등)에 사용하는 대표 약물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대부분 태아 기형 유발 근거가 없으며, 벤조디아제핀계 수면진정제는 갑작스러운 중단으로 금단증상(어지러움, 수면장애, 불안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신 중 임의로 약물 복용을 중단한다면 재발로 인해 추가적인 약물요법이 필요하여 조산이나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기존 약물의 유지 또는 조절 등을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권고합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